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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K-콘텐츠는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K-콘텐츠를 차세대 주요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2027년까지 2억 5천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하여 세계 4대 콘텐츠 강국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만화·웹툰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2조 6,240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해외 수출 규모도 1억 764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3%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웹툰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웹툰은 창의적인 작품으로서의 예술적 품질과 산업적 가치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원작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된 영화와 드라마는 세계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를 통해 글로벌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웹툰은 다양한 스토리와 참신한 소재를 다루며, 이는 한국 콘텐츠 산업의 성공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웹툰은 새로운 콘텐츠 형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공적인 작품들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전 세계 웹툰 플랫폼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웹툰 플랫폼의 매출 상위 5개 중 4개가 국내 기업입니다. 카카오픽코마는 해외 수익으로 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네이버웹툰은 미국에서 아마추어 웹툰 작가들의 연재 공간인 ‘캔버스’를 운영하며 세계 웹툰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화·웹툰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실제 진출할 때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진출 시 가장 필요한 ‘통역 및 번역 지원’에 예산을 늘렸으며, 국제 공동제작과 국제 공모전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웹툰 잡 페스타에서 방문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

한편,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 설립과 웹툰에 특화된 번역가 양성, ‘번역 지원센터’ 설립도 추진될 예정입니다. 또한 올 가을에는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를 개최하여 국제적 권위의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상을 수여할 계획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만화·웹툰 산업의 진흥과 육성을 위해 지원 조직과 예산을 강화할 것입니다. 유 장관은 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과 함께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자원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웹툰은 미래에도 더욱 빛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콘텐츠 업계는 웹툰을 발판으로 한 성공적인 작품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과를 이루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나라 웹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국내 웹툰 플랫폼을 지원해 '넷플릭스’와 같은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조직과 예산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칠 예정입니다. 웹툰 업계에서는 통역 및 번역 지원, 해외 바이어·유통사 네트워크 구축, 해외시장 조사 및 시장정보 제공, 해외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및 지원 등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꼽혔습니다. 이러한 지원과 산업 내 협력을 통해 웹툰 시장이 더욱 성장하고 글로벌한 영향력을 키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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